브로커 / Broker
Broker / 2022 / Hirokazu Koreeda / IMDb
★ 3.4
감독과 배우들의 전작에 비해 아쉬운 것이 사실이다. 그렇지만 이 영화의 매력이 분명 있다. 좋았던 점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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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화 초반의 빗소리에 화들짝 놀랐다. 빗소리를 제외한 모든 소리를 없애고 찬찬히 골목을 비추며 서사를 잡아갈 수 있는 요즘 시대의 감독은 고레에다 감독밖에 없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. 기다림과 여백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그것을 관객과 공유해줄 수 있는 능력이 좋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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처음 등장한 오케이 세탁 봉고차를 따라가는 경찰의 승용차. 이 단순한 문장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은 수만가지다. 보통의 감독들은 화려한 조명의 광안대교를 지나가는 두 대의 차를 부감으로 멋지게 찍어냈으리라 생각한다. 하지만 그런 장면이 이 영화에, 그리고 초반 서사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으리란 것은 누구나 알고있다. 고레에다 감독은 영리하게 카메라를 차 안에 숨겨버렸다. 이쪽 차에서 바라보는 저쪽 차. 카메라는 조수석에 놓여 우리가 앞서가는 차에 타고있는 이의 마음이 되기도, 반대로 따라가는 차에 타고있는 이의 마음이 되게도 해버린다. 영화가 시작한지 고작 몇 분만에 각 캐릭터에 관객을 녹여버리는 그런 멋진 감독이구나, 하는 생각이 들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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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야기에서 감독 특유의 쓴 뒷 맛이 느껴진다. 세 번째 살인도 어느 가족도 그랬다. 이야기를 쌉싸름하게 닫는 솜씨, 그게 정말 그를 좋은 감독으로 만드는 포인트라 생각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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역의 크기와 관계없이 대단한 배우들이 줄줄이다.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배우들의 연기가 아쉬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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의외로 정재일의 음악은 좋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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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J의 맛이란.. 천천히 흐르는 엔딩 크레딧을 처음부터 쭉 읽는데, 이것은 완전한 한국 자본에 한국 인력을 더한 한국 영화였다. K영화는 어쩔 수 없는걸까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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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레에다 감독의 영화에 반복되는 역할과 구조들. 예를 들어, 파비안느에 대한 진실에서도 그랬듯 “릴리 프랭키"로 연상되는 역할이 배우만 바꿔 연기되는 느낌이었달까나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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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인이면 느낄 수 있는 거리감이 느껴지지 않아 아쉬웠다. 부산에서, 울진을 지나, 서울과 인천까지. 그 긴 여정의 피로가 잘 전달되지 않는 느낌이었다.
감독 본인이 생각하는 이 영화에 대한 평이 궁금해진다.